문재인의 남자들 현주소

한국뉴스


 

문재인의 남자들 현주소

시사뉴스 0 1049 0 0

여의도 입성에 성공한 ‘문의 남자들’이 이낙연 체제서 약진하고 있다. 당 요직서 존재감을 드러내며 주축으로 올라서는 모습이다. <일요시사>는 총선 6개월이 지난 시점서 이들의 현주소를 진단했다. 


9d945c1e471d851a2dfbaa4404ca41fc_1603094854_925725.jpg
▲ (사진 왼쪽부터)대통령비서실 정책조정비서관과 민정비서관을 지냈던 김영배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무실장과 청와대 정무기획비서관 출신의 진성준 을지로위원장 


청와대 출신 출마자 중 19명이 21대 총선서 당선됐다. 현 정권서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낸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를 제외하고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당선자만 18명이다. 원내교섭단체 구성 기준(20명)에 육박하는 규모다. 총선이 끝난 후 정치권은 이들이 하나의 ‘파워그룹’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당청 사이서 가교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인데 이 같은 예상은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파워그룹

이낙연 체제서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전당대회서 승리한 후 청와대 출신 의원들을 주요 당직에 앉혔다. 

이 대표는 초선인 김영배 의원을 당 대표 정무실장으로 임명했다. 통상 원외 인사가 당 대표 정무실장을 맡아왔다는 점에서 이례적인 인선이었다. 이 때문에 긴밀한 당청협의를 위한 포석이 아니냐는 해석이 달렸다. 

김 의원은 2차 긴급재난지원금 등 주요 현안 당시 당정청 사이의 조정자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그는 2018년 8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대통령비서실 정책조정비서관과 민정비서관으로 일한 바 있다. 

청와대 정무기획비서관 출신의 진성준 의원은 전국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장(을지로위원장)으로 선출됐다. 단수후보였던 그는 찬반투표서 득표율 98.98%의 압도적 지지로 당선됐다. 임기는 2년이다.

진 의원은 최근 민주당의 떠오르는 ‘저격수’로 이름을 높이고 있다. 지난달 18일 당시 국민의힘 소속이었던 박덕흠 의원의 이해충돌 의혹을 제기한 일이 대표적이다. 박 의원과 그의 가족이 대주주로 있는 건설사가 최근 5년간 국토교통부 및 산하기관으로부터 공사 수주, 신기술 사용료 등의 명목으로 약 1000억원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진 의원은 박 의원이 2015년 4월부터 2020년 5월까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이었던 점을 들어 공직자윤리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는 지난달 가장 뜨거운 논란 중 하나였다. 

“(공사 수주에) 영향력을 행사한 적이 없다”며 반박하고 있는 박 의원은 지난달 23일 국민의힘을 전격 탈당했다. 진 의원 등 민주당 정치개혁 태스크포스(TF) 위원들은 지난 14일 ‘역대 최악의 이해충돌 당사자’라며 박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했다.

BH 출신…당 요직에 진출
저격수·대변인 역할 톡톡


국민의힘 최춘식 의원의 공공아파트 실거주 의무 위반 의혹 역시 진 의원이 최초로 제기했다.

지난 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서 열린 한국토지주택공사 등에 대한 국정감사(이하 국감)서 진 의원은 최 의원이 송파에 있는 위례 신도시에 아파트 공공분양을 받았음에도 거주 의무 기간을 전혀 지키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진 의원은 “실제로 단 하루도 위례 신도시 아파트에 거주한 적이 없고 공급받은 아파트를 반전세로 내놨다”며 “월세로 약 100만원씩 받았는데, 월세 수익만 7200만원을 거둬들인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진 의원은 최 의원을 공공주택법 위반으로 고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9d945c1e471d851a2dfbaa4404ca41fc_1603094805_103535.jpg
▲ 대통령비서실 국정기획상황실장 출신의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대통령비서실 국민소통수석 출신의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 


최 의원은 해당 의혹에 대해 “해당 아파트는 국가유공자 보훈 대상자 자격으로서 분양받은 것이어서 절차상 문제가 없다”며 “강원도 철원에 보유한 농지로 영농목적의 입주 유예신청을 했고, 받아들여졌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윤건영 의원은 ‘여의도판 청와대 대변인’으로 불린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군복무 기간 특혜 의혹과 북한군의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살 사건 등 굵직한 현안서 현 정부를 비호하는 발언들을 쏟아내고 있다.

보수 야권이 추 장관 아들 의혹을 제기하자 윤 의원은 “국방부 민원실에 전화한 게 청탁이면, 동사무소에 전화한 모든 게 청탁”이라며 반박했다. 

국민의힘 안철수 대표가 공무원 피살 건으로 문재인 대통령에게 ‘대국민 담화’를 요구하자 “제발 (문)대통령을 공격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한 발만 떨어져서 사안을 객관적으로 봐달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개천절 광화문 집회를 막은 차벽을 이명박정부 시절 명박산성에 빗대 ‘재인산성’이라고 명명하자 윤 의원은 “명박산성이 막은 것은 민주주의였지만, (개천절)차벽은 코로나19를 막은 것이다. 분명히 다르다”고 쏘아붙였다.

‘문 대통령의 복심’으로 통하는 그는 문 대통령이 국회의원이던 시절 보좌관이었으며, 대선 이후에는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을 맡았다.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출신의 윤영찬 의원과 일자리수석 출신의 정태호 의원은 이낙연 대표 체제서 중용되고 있다. 윤 의원은 민주당 미래전환 K-뉴딜위원회 디지털뉴딜분과 간사로 활동 중이다. 디지털뉴딜은 그린뉴딜과 더불어 문 대통령의 최대 역점 사업인 한국판 뉴딜의 한 축이다.

호위무사

정 의원은 민주당 K-뉴딜기획단장이자 당 전략기획위원회 위원장이다. 지난 전당대회서 이 대표의 정책을 담당했던 정 의원은 내년 4월로 예정된 재보궐선거서 당의 선거 전략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 : 일요시사(http://www.ilyosisa.co.kr)

0 Comments
광고 Space availabl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