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 신인 등판론

한국뉴스


 

서울시장 신인 등판론

시사뉴스 0 1033 0 0

‘어게인 2011’이다. 2011년 재보궐선거 이후 10년이 지났다. 하지만 등장인물들은 변함이 없다. 저마다의 명분을 갖고 출마했지만, ‘새로운 피’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된다. 


ba71b213d989a64901ff2ed809ca8204_1610950230_416586.jpg
▲ (사진 왼쪽부터)서울시장 재보궐선거에 출마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오세훈 전 서울시장 


야권 내 ‘빅3’가 결국 서울시장으로 체급을 낮춰 출마한다.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그 대상이다. 여권 서울시장 후보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지지율 선두를 달리고 있다. 아울러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우상호 후보가 일찌감치 출마를 선언하고 활동반경을 넓히고 있다.

어게인 2011

현재까지는 안 대표가 선두다. <뉴시스> 의뢰로 여론조사 기관 리얼미터가 조사한 결과, 안 전 대표가 여야를 통틀어 서울시장 후보 적합도 26.2%로 1위를 차지했다. 나 전 원내대표와 오 전 시장이 순서대로 그 뒤를 따랐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등 참고).

다만 10년 동안 서울시장직에 동일한 후보들이 나오면서 2011년만큼 드라마틱한 선거는 보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2011년 시장직에서 사퇴한 이후 회생이 어려울 정도로 하락세다. 그는 2006년 만 45세의 젊은 나이에 서울시장 자리에 앉았고, 2010년 지방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했다.

하지만 무상급식 주민투표 강행으로 ‘정치적 치명상’을 입으면서, 전국 단위 선거에서 내리 낙선했다. 

2011년 진보 진영 내 박영선 장관은 당내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서 박원순 전 시장에게 밀렸다. ‘정치 신인’이었던 안 철수 대표는 50%에 육박하는 지지율을 얻고 있었지만, 5% 지지율을 얻던 박원순 전 시장을 지지하며 물러났다.

보수 진영에서는 한나라당 대표 경선에 당내 젊은 소장파로 꼽히던 나경원·남경필·원희룡 의원이 출마하면서 ‘40대 기수론’에 불을 지폈다. 특히 본선에 오른 나 전 의원은 2년 연속 당 최고위원으로 당선되는 등 상승세를 타고 있었다. 하지만 46.21%의 지지율을 얻으며, 53.41%의 박 전 시장에게 패배했다.

이후 2018년 지방선거를 앞두고도 같은 인물들이 등장했다. 박 장관을 포함해 민주당 우상호 의원이 박 전 시장에게 도전장을 내밀었다. 하지만 이들은 민주당 경선에서 또다시 박 전 시장에게 밀렸다. 안 대표 역시 2018년에 다시 서울시장에 출마했지만, 3위로 낙선했다.

왜 정치권의 시계는 멈춰 있을까. 이는 서울시장 선거의 정치적 의미가 극대화되면서 정치적 중량감이 큰 인사들이 움직여야 한다는 데 여야의 공감대가 형성됐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으로 치러지는 보궐 선거인 만큼 여권에서는 상당한 긴장 기류가 흐르고 있다.

여권에서는 정치 신인의 출마가 어려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된 것이다.

또다시 등장한 그때 그 사람들
새얼굴 없다? 당내 초선 뭉치나


아울러 광역자치단체장 선거는 판이 크다. 인물, 구도, 이슈가 승패를 좌지우지하는 선거판에서 열세인 정치 신인이 나서기 어렵다. 특히 이번 선거는 2022 대선을 앞둔 문재인정부에 대한 심판론이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정치 신인들이 입지를 다지기 어려운 선거가 된 셈이다.

다만 이로 인해 세대교체가 또다시 쉽지 않은 상황이 됐다. 10년 전까지만 해도 이들은 신인이거나, 당내 유망주로 꼽히던 재선 의원에 불과했다. 하지만 여러 차례 굵직한 선거를 거치면서 당내 주요직을 맡는 관록이 붙었다. 현재 야권에 출마한 정치 신인들은 그대로 묻히고 있는 실상이다.

게다가 정치 신인들이 상대적으로 낮은 인지도를 극복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지 않고 있다. 후보 대부분이 부동산 공약을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으나, 1년짜리 서울시장직에서 이를 얼마나 시행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또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활동이 불가능한 상황 역시 인지도가 낮은 후보들에겐 큰 악재다. 현재 정치권에는 안 대표와 국민의힘의 단일화 이슈가 모든 의제를 덮어 버리는 상황이다. 40대 기수론 등 참신한 인물론을 강조했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계획과는 사실상 정반대로 판이 그려지고 있는 것이다.


ba71b213d989a64901ff2ed809ca8204_1610950186_830154.jpg
▲ 김웅 서울 송파갑 국민의힘 의원


이에 국민의힘 초선 모임에서는 정치 신인들이 나서 세대교체를 이끌어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신선한 정치 신인이 나와 선거판을 흔들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원내에는 서울시장 잠재 후보군으로 서울 서초갑의 윤희숙 의원과 서울 송파갑의 김웅 의원이 거론되고 있다.

윤 의원은 당내 ‘경제통’으로 임차인 5분 연설로 화제가 된 인물이다. 김 의원은 문정부의 ‘검찰개혁’을 비판한 인물로, <검사내전>의 저자로 인지도가 높은 편이다. 게다가 서울 지역 내 몇 안 되는 초선 의원이라는 점에서도 주목도가 높다.

이 외에도 재선인 오신환 전 의원, 김근식 경남대 교수, 조은희 서초구청장, 박춘희 전 송파구청장, 경제학자 출신인 이종구·이혜훈 전 의원 등이 출사표를 던진 상태다.

낮은 인지도

특히 오 전 의원은 세대교체와 기득권 타파를 주장하고 나섰다. 그는 “여야를 막론하고 10년 전 박원순 시장이 등장할 때 조연으로 함께 섰던 분들이 출마를 선언했거나 고민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온다”며 “결자해지가 아니라 ‘과거 회귀’”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아울러 오 전 의원은 “과거로 돌아가면 필패”라며 “변화와 혁신만이 승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출처 : 일요시사 설상미 기자

0 Comments
광고 Space availabl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