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가이드

한국뉴스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가이드

시사뉴스 0 1207 0 0

올림픽 역사상 남녀 균형 최고

ⓒ뉴시스
▲ ⓒ뉴시스

[JSA뉴스] 지난달 26일은 제24회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앞으로 100일 남겨 놓은 날이었다.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해 알아두어야 할 ‘특집 가이드’를 연재한다.


[일정]

개막식은 내년 2월4일, 폐막식은 내년 2월20일 열릴 예정이다. 그러나 대회 자체는 개막 이틀 전부터 컬링 예선과 함께 시작되며, 여자 아이스하키 예선과 모굴 대회(프리스타일 스키) 예선도 2월3일로 예정돼 있다.


[종목]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7개 종목의 15개 분야에서 개최된다. 종목은 ▲알파인 스키 ▲바이애슬론 ▲봅슬레이 ▲크로스컨트리 스키 ▲컬링 ▲피겨 스케이팅 ▲프리 스타일 스키 ▲아이스하키 ▲루지 ▲노르딕 복합 ▲쇼트트랙 스피드스케이팅 ▲스켈레톤 ▲스키 점프 ▲스피드 스케이팅 ▲스노보드 등이다.

[추가 경기]

수여될 메달 개수는 109개로 이전의 동계올림픽인 2018 평창 동계올림픽보다 7개가 더 많다. 추가된 경기들의 종목은 봅슬레이, 쇼트트랙, 프리스타일 스키, 스키점프, 스노보드 등이며, 베이징 올림픽은 평창 올림픽 때보다 41%에서 45% 이상으로 여성 비율이 늘어나 올림픽 역사상 가장 남녀 균형이 잘 잡힌 동계올림픽이 될 것이다.


[개최지]

중국 베이징은 하계와 동계 올림픽을 모두 개최한 최초의 도시로서 독특한 위치에 있다. 2008년 하계올림픽 때 사용된 여러 시설들이 2022 동계올림픽을 위해 재사용될 예정이다. 2022년 동계올림픽 개최지는 베이징(Beijing), 옌칭(Yanqing), 장자커우(Zhangjiakou)의 3개 지역으로 구분된다.


개막 2월4일, 폐막 2월20일
평창보다 7개 더 많은 종목


[베이징]

베이징은 이번 동계올림픽의 빙상 종목과 올림픽 개막식 및 폐회식을 개최한다.


▲국립 경기장(National Stadium) : 2008 베이징 하계올림픽 메인스타디움, 개회식 및 폐회식
▲내셔날 아쿠아틱 센터(National Aquatic Centre) : 컬링/휠체어 컬링(동계패럴림픽)
▲국립 실내 경기장(National Indoor Stadium) : 아이스하키/아이스 썰매 하키(동계패럴림픽)
▲우커송 스포츠 센터(Wukesong Sports Centre) : 아이스하키
▲내셔널 스피드 스케이팅 오벌(National Speed Skating Oval) : 스피드 스케이팅
▲캐피탈 실내 경기장(Capital Indoor Stadium) :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 및 피겨 스케이팅
▲빅 에어 쇼강(Big Air Shougang) : 프리스타일 스키 빅 에어&스노보드 빅 에어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메달
▲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메달

[옌칭]

베이징 도심에서 북서쪽으로 75㎞ 떨어진 옌칭은 중국 수도의 산악 교외 지역으로 온천, 국립공원, 스키 리조트, 중국 만리장성의 지역으로 유명하다. 옌칭의 올림픽 경기장에서는 알파인 스키 경기와 슬라이딩 경기인 봅슬레이, 루지, 스켈레톤이 개최된다.


▲내셔널 슬라이딩 센터(National Sliding Centre) : 봅슬레이, 스켈레톤, 루지
▲국립 알파인 스키 센터(:National Alpine Ski Centre) : 알파인 스키/장애인 알파인 스키(동계 패럴림픽)


[장자커우]

장자커우는 베이징에서 북서쪽으로 약 180㎞ 떨어진 인기 있는 중국 스키 지역이다. 새로 건설된 베이징-장자커우 도시 간 철도는 단 1시간 만에 동계올림픽을 위한 세 개의 경기장 클러스터 사이를 이동할 수 있다. 장자커우의 경기장은 2022년 동계 올림픽에서 프리스타일, 크로스컨트리, 스키 점프, 노르딕 복합, 바이애슬론을 포함한 대부분의 스키 및 스노보드 경기를 개최한다.


▲국립 바이애슬론 센터(:National Biathlon Centre) : 바이애슬론/장애인 바이애슬론 및 장애인 크로스컨트리 스키(동계패럴림픽)
▲국립 스키점프 센터(National Ski Jumping Centre) : 스키점프, 노르딕복합(스키점프)
▲내셔널 크로스컨트리 센터(National Cross-Country Centre) : 크로스컨트리, 노르딕 복합
▲겐팅 스노우파크(Genting Snow Park) : 프리스타일 스키, 스노보드/장애인 스노보드(동계패럴림픽)


베이징 옌칭 장자커우
3개 지역서 경기 열려


[메달]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메달은 중심 원에 동그란 고리를 더한 디자인으로 중국 고대 동심원인 옥벽(玉璧)에서 착안해 총 다섯 개의 고리로 구성됐다.


중앙을 둘러싼 다섯 개의 원은 ‘천지합·인심동’(天地合·人心同)이라는 중화문명의 철학을 드러내고 또 사람들을 응집시키는 올림픽의 정신을 상징한다.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엠블럼
▲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엠블럼

메달 전면 중앙에는 5개의 올림픽 링이 새겨져 있다. 얼음, 눈, 구름 패턴으로 둘러싸인 둘레에는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XXIV 동계올림픽’이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다. 뒷면에는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엠블럼이 중앙에 배치돼 있고, 그 주위에는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새겨져 있다. 뒷면에는 메달 종목의 이름이 있으며 가장 바깥쪽 링에 새겨져 있다.


[마스코트]

‘빙드웬드웬 - Bing Dwen Dwen’이라는 이름의 자이언트 팬더는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공식 마스코트다. 빙(Bing)은 얼음을 의미하며 순수함과 강인함을 뜻하고, 드웬 드웬(Dwen Dwen)은 아이들을 의미한다. 마스코트는 선수들의 힘과 의지를 형상화해 올림픽 정신을 고취시키는 데 일조할 것이다.


[엠블럼]

대회 엠블럼은 한자 冬(동)에서 따온 것이다. 위는 스케이터, 아래는 스키를 담아 중국의 완만한 산, 올림픽 경기장, 스키 활강장, 스케이트장 등을 가운데에 두고 있다.

[슬로건]

‘함께하는 미래를 위해 함께(Together for a Shared Future)’는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대회의 공식 모토다.


자료제공 : JSA뉴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