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아진 치아 수명, 10년 더 늘리려면

건강/병원


 

짧아진 치아 수명, 10년 더 늘리려면

일요시사 0 4224

치아 수명 관리가 중요한 이유

한번 상실하면 다시 재생않는 신체기관
관리소홀로 인한 영구치 상실 빈번

치아 수명이나 치아 상실에 관한 문제들은 흔히 나이가 들어 중장년층이나 되어야 고민해볼 문제였다. 하지만 최근에는 다양해진 식생활 문화로 인해 치아 건강 위험 요소들은 증가한 반면, 아직까지 치아관리에 대한 인식은 소홀한 편이라 우리나라의 치아 건강 수명은 빠르게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치아는 다른 신체 기관과는 다르게 한번 상실하면 다시는 재생하지 않기 때문에 영구치가 난 이후 적극적인 평생관리가 필요한데, 가벼운 충치나 잇몸 병, 치아변색 증상에는 무관심하고 발치하는 일에도 그다지 큰 거부감을 느끼지 않고 치아를 상실한 채 오랜 기간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자연적인 영구치 상실은 흔히 50대 이후부터 시작되어 노년기까지 서서히 진행되지만, 10~20대에서도 사고나 관리소홀로 인한 영구치 상실이 빈번해지면서 늘어가는 수명을 받쳐줄 치아 개수와 치아 수명은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이다.

다행히 상실된 치아를 대신해 줄 치아보철인 ‘임플란트’ 치료가 많이 대중화 된 덕분에, 치아 1~2개를 상실한 경우부터 하나도 없는 무치악의 경우까지 대부분 임플란트 치료가 가능하므로 자신에게 맞는 치료를 통해 치아가 빈 자리뿐만 아니라 나머지 치아들의 수명까지도 뒷받침 해주도록 해야 한다. 

▲심미 임플란트 : 주로 앞니에 행해지는 임플란트 시술로 기능회복과 심미적인 부분을 만족시키는 치료이다. 
▲즉시 임플란트 : 임플란트 식립 후 치유와 골유착을 위해 3~5개월 정도 기다려야 하는 과정 없이 일주일 뒤에 바로 임시 보철물을 장착하여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기능을 회복하는 시술이다. 
▲무치악 임플란트 : 치아가 하나도 없는 것을 무치악이라고 하며, 치아가 전부 상실된 경우 원래 자연치아처럼 모두 재현해 주는 치료이다. 
▲임플란트 틀니 : 위아래 2 ~4개 정도, 총 4~8개 정도의 임플란트를 식립 한 후 나머지는 틀니로 만들고 틀니와 임플란트를 강력한 자석 등을 이용해 고정시켜주는 방법이다. 뼈의 상태는 좋은데 전체 임플란트가 어려운 경우, 오랫동안 틀니 사용으로 잇몸 뼈가 흡수된 경우에 적합하다. 

치아가 빠지는 현상은 나이가 들면 어차피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인데 비싼 비용으로 치료를 해야 할 필요가 있을까도 싶을 것이다. 하지만 평균 수명이 늘어난 만큼 사회활동 연령도 늘어났는데 치아상실로 인해 생기는 자신감 위축 및 대인기피 현상, 마음껏 음식을 먹지 못하는 불편함과 함께 동반되는 영양소 불균형 섭취가 미치는 삶의 질에 대한 영향을 생각한다면 치아 수명 관리는 반드시 그만큼, 아니 그 이상의 가치가 있는 일임이 분명하다.  

<성남=뉴스와이어> 

<저작권자 ©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Comments
포토 제목
광고 Space availabl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