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신경마비

건강/병원


 

안면신경마비

베데스다한의원 0 3437
안면신경마비(구안와사, 와사풍)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얼마 전에 갑자기 아는 지인 분 아드님이 얼굴이 갑자기 마비가 되서 상담을 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본인도 너무 갑작스럽게 일어난 일이라 병원 응급실에 가도 별다른 처방을 못내리고 5~6시간 기다린 후에 이상하다며 다 정상인데 왜 갑자기 마비가 되었는지 모르겠다고 돌려 보낸 것입니다. 

 실제로 안면마비는 나이 대소를 떠나서 흔한 질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안면신경 마비란 얼굴에 퍼져 있는 신경이 마비되어 입과 눈이 찌그러지는 병을 말합니다. 한쪽 안면신경에 마비가 오면 얼굴이 좌우표정이 달라지고 마비된 쪽에는 코입술 홈이 없어집니다. 이마에 주름살이 생기지 않고 한쪽 눈이 완전히 감기지 않으며 반대측으로 입이 돌아가 식사나 양치할때 음식과 물이 흘러내리고 발음도 정확히 되지 않으며 때에 따라서는 음식맛도 못느끼고 귀뒤쪽에 통증도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이마 주름살이 잡히지 않으며 눈이 감기지 않으므로 잘 때도 눈을 뜨고 자는 때가 많고, 휘파람을 불 수 없게 됩니다. 

구안와사는 사지장애 등 안면 이외의 부위에는 증상이 없고 대부분 후유증 없이 6∼8주 정도면 치료될 수 있다는 점에서 중풍(뇌졸증)에 의한 안면마비와는 구별됩니다. 증상에 따라 중추성 및 말초성으로 나누어집니다. 

구안와사는 혈관허혈 바이러스 한냉노출 정서적충격 스트레스 등에 의해 발생하며 또한 외상, 감기, 한냉으로 생기는 것이 제일 많고 질병에 의해서도 생깁니다. 한방임상적으로는 안면경락상에 풍·한·열이 침범하거나 기허·혈허·내상 등에 의해 나타나며 아래와 같이 구분됩니다.

 풍사외습(風邪外襲) ; 마비된 쪽 얼굴이 차갑고 당기는 듯하고 눌러보면 아프며 무거운 것이 붙어있는 감이 든다(=풍한증). 안면근육이 늘어지는 듯하고 차갑지 않고 오히려 후끈거림=풍열증). 마비된 근육이나 눈꺼풀이 약간 부음(=풍습증). 

 간기울결(肝氣鬱結) ; 정신적으로 고민이 많거나 불쾌한 일을 당한 여성들에게 흔한데, 발병전에는 불안감이 계속되며 발병후에는 표정이 굳어지고 정신이 흐려지며 때로는 소리내어 울기도 하고 마비된 근육이 떨림. 

 기혈구허(氣血俱虛) ; 과로와 관련하여 마비가 오는 경우인데 장병(長病) 또는 산후의 여성에게서 나타남. 

 풍담조락(風痰阻絡) ; 눈자위가 검고 안색이 거무스름하며 자주 어지럽고 눈이 아찔하기도 하며 가끔 구역질도 하고 마비된 곳에 벌레가 기어가는 듯함.

⊙ 안면신경이 마비되는 현상은 뇌종증으로 인한 뇌혈관 장애로부터 수막염 같은 뇌의 병이나 다발성 신경염 등의 신경장애, 바이러스 감염, 추위로 인한 경우 등 그 원인이 다양하므로 우선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뇌에 원인이 있는 중추성 안면 신경마비는 안면의 아래부분이 마비되는 것이 특징이며 신경장애나 바이러스 등에 의한 말초성 안면 신경마비는 대개 2~3주간이면 자연치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안면 신경 마비를 치료하려면 부지런히 얼굴을 마사지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뜨거운 수건으로5분 쯤 얼굴을 따뜻이 한 다음, 원을 그리는 것처럼 이마와 눈 주위를 마사지 하고 내려간 입을 당겨 올립니다. 30분 정도 마사지한 후 울고, 웃고, 화내는 얼굴 표정을 10분 정도 지어봅니다. 아침 저녁으로 반복하여 실천하면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의 안면마비는 병의 예후가 좋아서 조기 치료하면 치료기간도 짧아지고 회복도 빨리 되나 방치하여 시간이 지날수록 회복이 어려워지므로 조기에 신속하게 대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봅니다. 
여러 가지 치료약재와 많은 전래의 요법들이 있지만 그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평소의 식생활과 여러가지 생활습관을 쇄신하고 체질을 개선하여 주는 것 이상의 예방 및 치료법은 없습니다.

한방요법에서 안면신경마비질환에  제일 많이 쓰는 방법이  침과 뜸입니다.침은 혈액순환 장애에 효과가 탁월하고 마비된 근육을 빨리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마비된 곳에  10분동안 뜨면 빨리 회복됩니다.침과 뜸치료외에 환자는 늘 운동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①눈썹을 올렸다가 눈썹 사이를 찡그린다. 

        ②눈을 꽉 감았다가 크게 뜬다. 

        ③코를 찡그리고 비공을 확장한다. 

        ④'아,에,이,오,우' 하고 발음한다. 

        ⑤입으로 빨대를 빨아본다. 

        ⑥웃다가 찡그리고 윗입술을 올려 치아를 드러내고 활짝 웃는다. 

        ⑦얼굴 전체를 찡그린다. 

        ⑧입술을 다물고 볼을 확장한다(양쪽,좌측,우측으로 번갈아 가며 확장) 

        ⑨휘파람불기 촛불끄기 풍선불기를 한다. 

        ⑩아픈쪽 치아로 껌을 ?는다.    

자료제공: 베데스다한의원  161 dominion road

상담문의: 제니퍼 김 021 1272708
0 Comments
포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