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미용약재

건강/병원


 

한방미용약재

베데스다한의원 0 4926
이번 주에는 피부에 좋은 한방 약재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한방미용은 부작용이 없이 피부를 가꿀 수 있기 때문에 장점이 참 많이 있습니다.

1. 작약은 꽃의 뿌리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색깔에 따라 백작약, 적작약이라고 나눕니다. 작약은 피를 잘 돌게 하고 상처를 아물게 하고 기미를 예방 치료합니다. 그래서 인삼, 황기, 감초처럼 몸을 보호하는 약재 1-2g과 습을 제거하고 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백지, 승마 각 9g, 갈근 12g을 함께 달여서 아침 저녁으로 마시면 기미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2. 당귀(當歸)라는 이름은 "당연히 돌아간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당귀는 인체 내의 기와 혈을 제자리로 돌리는 역할을 하는 약재입니다. 부인과 질환치료에 당귀가 특히 많이 쓰이고 있는데, 특히 월경불순이나 폐경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피를 보충해 주기 때문에 피부가 깨끗하고 촉촉해지는 역할을 합니다. 

 3. 박하사탕으로 우리에게 친숙한 '박하'는 입 속에 '화~'하게 향기가 퍼지면서 머리까지도 상쾌한 기분을 느끼게 해줍니다. 박(博)하는 그 이름처럼 매우 가벼운 성질을 갖고 있으므로 피부(물에 뜰 정도로 인체는 매우 가볍다)병 치료에 적합한데, 작게는 얼굴의 염증치료에 이용합니다. 

4.고삼은 열을 식혀 습을 제거하고 살충 작용을 해서  여드름 치료에는 으뜸인데, 중국 금나라 때 어의였던 장자화도 여드름 치료에 고삼을 이용했다고 합니다. 

5. 얼마 전 한국에 엄청난 이슈를 가져왔던 하수오는 무미한 맛으로 보혈작용을 합니다. 인체기능을 활성화시켜 주어 머리를 검게 해주는 작용을 한다고 많이 알려졌습니다. 하수오에는 또 레시틴 성분과 부신 피질 호르몬 형태의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장 연동운동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여성들 피부미용의 최대의 적인 변비를 예방할수 있게 해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수오는 독이 있어서 혼용하거나 대용으로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6. 천궁은 혈액순환을 도와 기미, 주근깨를 없애줍니다. 얼굴이 거칠고 주름이 많고, 기미, 주근깨 등 얼굴에 잡티가 많은 사람들이라면 천궁을 이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7. 삼국시대 이후부터 속섞은 풀이라 하여 민간요법으로 열병에 사용해 온 황금은 그래서 열을 가라앉히는 데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열은 피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황금은 열을 내리게 하고, 코피를 멈추게 하던지 아니면 여성의 하혈로 인한 출혈을 막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토피성 피부염 등 알레르기 피부질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8. 약방의 감초라는 말처럼 감초는모든 중독의 해독제로 이용되고 있으며, 한방과 민간요법에 있어 매우 중요한 생약으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해독 작용 및 염증을 방지하는 천연 항생제로써도 유명한 감초는 땀이나 여드름, 습진, 피부염증 등이 났을 때, 이것을 우려낸 물을 바르면 효과가 있으며, 이 때문에 기능성 한방 화장품을 이루는 성분에서도 거의 빠지지 않는 이유입니다. 게다가 세포재생 및 소염, 진정작용까지 있어 환경공해로 인해 거칠어진 현대 여성들의 보다 기능적인 피부관리를 위해서도 말 그대로 ‘약방의 감초‘처럼 빠질 수 없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9. 어성초는 미용과 체중조절, 몸안의 독소제거에 탁월한 작용을 합니다.

10. 녹두는 열을 내려 더위를 식혀 줍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이나 여드름에 효과가 탁월합니다. 이곳 뉴질랜드에서 많이 건선치료를 하면 녹두를 많이 사용합니다. 해독작용에도 탁월합니다. 

11. 쑥에는 비타민이 많아 질병에 대한 예방효과가 큽니다.  습진, 땀띠, 여드름 치료에 좋습니다.  항균 소염작용, 살균력이 뛰어나 습진, 땀띠, 여드름, 햇볕에 탄 얼굴 등 여러 가지 피부트러블에 좋은 치료제가 됩니다. 쑥 삶은 물에 레몬즙을 몇방울 떨어뜨리면 향기로운 화장수가 됩니다.  이것을 냉장고에 두고 차게 해서 쓰면 여드름, 햇볕에 탄 피부에 좋고 또 이것에 물을 타서 두 배로 희석해서 린스제로 사용하면 비듬, 가려움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 신선한 생잎을 으깨어 즙을 낸 후 여기에 밀가루를 넣고 부드럽게 개서 얼굴에 골고루 바르고 20분쯤 두었다가 씻어내면 좋은 쑥팩이 됩니다.



자료제공: 베데스다한의원  161 Dominion road

상담문의: 제니퍼 김 021 1272708
0 Comments
포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