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안게임 20년 만에 ‘노 골드’

Sports/취미


 

아사안게임 20년 만에 ‘노 골드’

일요시사 0 1821

지난달 18일부터 인도네시아에서 시작된 아시안게임의 열기가 뜨겁다. 금메달을 항상 안겨주는 효자 종목들이 있어서 즐겁고 극적으로 한 단계 한 단계 올라가는 선수들의 경기를 지켜보느라 숨죽이기도 한다. 골프 역시 우리에게 당연히 금메달을 안겨줄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종목이다. 그러나 아시안게임 20년 만에 ‘노 골드’ 소식을 전해 골프팬들의 실망이 크다. 특히 여자 개인은 처음으로 ‘노 메달’이라는 불명예스러운 기록을 세웠다.

151509_86646_538.jpg

우리 골프팀은 지난달 26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폰독 인다 골프 코스에서 열린 마지막 라운드에서 남자 개인전에서 오승택(20·한국체대)이 은메달, 남자 단체전 동메달, 여자 단체전 은메달을 기록하며 대회를 마무리했다.

금메달 없이 대회를 마친 것은 1998년 태국 방콕 이래 20년 만이다. 당시 여자 단체전(장정, 김주연, 조경희)에서 은메달, 개인전에서 장정이 동메달을 땄고 남자는 단체전, 개인전 모두 메달이 없었다. 

전통의 강자
아쉬운 성적

이번 대회 남자 개인전에서 오승택은 마지막까지 선두를 추격했으나 일본 선수에 1타 차로 뒤져 아쉬움을 남겼다.

이번 대회에 걸린 총 6개의 금메달은 일본이 4개, 필리핀이 2개 씩 가져갔다.

한국 여자골프는 사상 처음으로 개인전 메달을 하나도 가져오지 못했다. 유해란(17·숭일고)이 최종합계 8언더파로 한국 선수 중 가장 좋은 성적을 기록해 선두에 5타 뒤진 공동 5위를 기록했다. 여자 단체전에서는 합계 19언더파로 필리핀에 3타 뒤져 은메달을 기록했다.

남자 골프는 86명이 출전한 개인전과 20개국이 출전한 단체전에서 일본이 개인전(게이타 나카지마)과 단체전 금메달을 휩쓸었다. 

그 다음으로는 중국이 개인전에서 동메달, 단체전에서는 은메달을 따며 한국보다 만족스러운 성과를 냈다. 이러한 중국의 성과는 지난 2017년 마스터스와 디오픈 출전권을 주는 아시아아마추어챔피언십(AAC)에서 중국 선수들이 상위권을 휩쓸 때 어느 정도 예상되기는 했다.

151509_86647_611.jpg

여자 골프는 17세 소녀 유카 사소가 맹활약한 필리핀이 개인전과 단체전을 모조리 석권했다. 한국은 42명이 출전한 개인전에서는 유해란(숭일고2)이 기록한 5위가 최고의 성적이다. 15개국이 출전한 단체전에서는 유해란(17·숭일고)과 임희정(18·동광고), 정윤지(18·현일고) 팀이 필리핀에 이어 2위를 차지해 은메달을 획득했다. 

여자팀이 2002 부산 단체전 금메달을 기록하는 등 한국 골프는 2014년 인천 대회까지 역대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 13개, 은메달 11개, 동메달 8개를 거둬들였다. 우리나라는 1982년 뉴델리 아시안게임에서 골프가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이후 개별 국가 중 가장 많은 13개의 금메달을 획득했다.

이번 대회에서 금 2개를 추가한 일본이 9개로 그 다음일 정도로 한국은 아시아 최강이었다. 특히 2006 도하 아시안게임과 2010 광저우 아시안게임에서는 남녀 개인과 단체 네 종목을 모두 석권하기도 했다.

최종 성적 은메달 2개·동메달 1개
빛났던 금 역사…초라한 성적 침울

인천에서 열린 2014 인천 아시안게임에서도 박결이 여자 개인전에서 우승하며 금메달의 명맥을 이었다.

1980년대 골프가 아시안게임에 처음 들어갔을 때 한국은 아마추어 선수층이 두텁지 않아서 선수 구성조차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 그래서 뉴델리 아시안게임에 출전한 첫 대표팀은 대부분 해외파로 구성됐다.

재일동포 김기섭과 김주헌, 재미동포 김병훈이 합류했다. 김기섭은 일본아마추어골프선수권에서 우승한 실력파다. 김주헌은 1982년 매경오픈에서 아마추어 신분으로 우승한 재일동포 선수였다. 재미동포 김병훈은 한국아마추어선수권에서 세 차례 우승한 선수다. 이들과 함께 아마추어 김성호가 대표로 호흡을 맞췄다. 사상 첫 ‘대표팀’은 개인전 메달 획득에는 실패했지만, 단체전에서 개최국 인도에 이어 은메달을 따냈다.

1986년 서울 아시안게임 대표팀도 뉴델리 멤버가 주축이 되었고 처음으로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당시 한국팀은 뉴델리에 참가했던 김기섭, 김성호와 함께 김종필, 곽유현이 호흡을 맞췄다. 금메달을 목표로 홈 코스에서 연습하면서 장기 합숙 훈련을 한 효과로 이들은 남자 골프 단체전에서 일본, 필리핀을 제치고 정상에 올랐다.

151509_86648_632.jpg

개인전에서 김기섭이 16번 홀까지 선두를 달리다가 17번 홀에서 OB를 내는 바람에 필리핀의 브라비오 라몬에게 역전패했다. 김기섭은 개인전 은메달을 따내며 아시안게임 골프 사상 한국의 첫 개인전 메달리스트가 됐다. 

금빛 기대감
빈손 아쉬움

반면에 한국 여자 골프는 아시안게임 첫 출전에서부터 단체전과 개인전을 석권했다. 1990년 베이징 아시안게임 때 이종임, 신소라, 원재숙, 염성미로 구성된 한국팀은 단체에서 대만을 누르고 우승했다. 개인전에서는 원재숙이 사상 첫 아시안게임 여자 골프 금메달리스트가 됐다.

30여 년간의 아시안게임 골프 역사 중 한국이 가장 빛났던 때는 2006년과 2010년이다. 한국은 2006년 도하, 2010년 광저우에서 2개 대회 연속으로 남녀 골프에 걸린 4개의 금메달을 모조리 쓸어담았다.

2006년 도하에서는 남자 개인전에서 김경태, 여자 개인전에서 유소연이 금메달을 따며 각각 2관왕에 올랐다. 2006년 남자팀에는 김경태 외에 강성훈, 동명이인인 두 명의 김도훈이 있었고 여자팀에는 유소연 외에 최혜용, 정재은이 금메달을 합작했다.

151509_86649_74.jpg

2010년 광저우에서는 남녀 개인전에서 김민휘, 김현수가 우승했다. 광저우 남자팀에서 단체전 금메달도 획득했다. 아시안게임에서 눈부신 활약을 펼쳤던 선수들은 현재 프로 무대에서도 그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2006 도하와 2010 광저우 개인·단체금메달, 2014 인천 개인전 금메달 등 4개 대회 연속 금메달을 따 왔고 미국, 일본 무대에서의 한국 여자 프로 골퍼들의 활약을 생각하면 이번 아시안게임의 성적은 아쉬움을 남긴다.

후진 양성 
남겨진 숙제

이번 대회 결과를 통해 아마추어 골프에서만큼은 더 이상 한국이 아시아 최강자라고 말하기 힘들어진 상황이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아시아 어느 국가도 골프에서 패권을 장담하기 어렵다. 지난해 남자 개인, 단체를 제패한 대만이나 여자 단체전 정상에 오른 태국도 이번 대회에선 메달 획득에 실패했다.

아시아 최강 위상 흔들
아마추어 골프 육성 시급

전통의 강자였던 한국, 일본, 대만에 실력자인 인도, 필리핀, 최근 부상하는 중국, 태국까지 각축을 벌이는 양상이다. 춘추전국시대라는 표현이 적합해 졌다.

태국뿐 아니라 중국과 대만, 필리핀 등 선수들의 기량도 최근 급성장하고 있다. 그동안 아시안게임 골프 메달이 1개밖에 없었던 필리핀은 이번 대회에서 여자 개인전과 단체전을 모두 석권했다. 개인·단체전 2관왕을 차지한 유카 사소(17)는 대회 직전 열린 US아마추어 챔피언십에서 공동 9위에 올라 성장 잠재력을 인정받았다. 중국은 지난해 10월 뉴질랜드 웰링턴에서 열린 아시아 태평양 아마추어 챔피언십에서 톱5 가운데 4명이 중국 선수일 정도로 급성장 중이다. 중국은 이번 대회에서 여자 개인전 은메달, 단체전 동메달을 차지했다.

아마추어 골프가 흔들린다는 것은 프로 골프 무대까지 그 여파가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이번 아시안게임을 통해 국내 아마추어 선수 육성에 대한 총체적 점검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webmaster@ilyosisa.co.kr>

<저작권자 © 일요시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Comments
포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