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회계법인 제공; 자동차 비용

회계/Biz

세종회계법인 제공; 자동차 비용

일요시사 0 5251
안녕하십니까 이번 칼럼에서는 자동차 비용에 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많은 사업자 분들께서 관심 있는 부분이시라고 생각하는데요. 비즈니스를 운영하면 자동차를 샀을 때 많은 돈을 환급 받을 수 있다 라는 말부터 수리비나, 톨게이트 비 주유 비 등 모든 금액을 비용처리 할 수 있다는 말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이런 말들은 부분적으로 맞는데요. 각각의 내용에는 조건들이 달려있어서 그 부분이 충족되지 않으면 비용처리를 일부분만 하거나 아예 처리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모든 비용을 처리하는 경우는 그만큼 많은 조건들을 충족해야 때문에, 사실 모든 비용을 처리 할 수 없다는 내용을 들었을 경우 많은 분들이 당황스러워 하시는데요. 앞으로 이부분에대해 기본적인 내용부터 세부적인 것까지 다뤄보려고 합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개인사업자 (Sole trader)와 2명의 개인이 동업하여 운영하는 비즈니스(Partnership)일 경우 어떻게 자동차 비용처리를 할 수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업자들이 자동차를 사용할 때 비즈니스 용도뿐만이 아니라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IRD는 자동차주행일지 (Log Book)를 쓰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Log Book은 Warehouse Stationery 같은 가까운 사무용품 판매점에서 구입하실 수 있는데요. 주행일지를 기록함으로써 자동차를 사용하는데 비즈니스 용도 및 개인비용을 구분할 수 있고, 그에 따른 비즈니스 목적으로 사용한 퍼센트를 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사업자(Sole trader) 또는 동업(Partnership)의 경우와는 다르게 자동차를 구입하는 주체가 회사일 경우에는 Log Book을 쓰는 것이 필수는 아닌데요. 기록 없이 모든 자동차비용을 처리할 수 있지만 FBT라는 복잡하고 비싼 세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회사일 경우에는 비용 처리 방법이 다르기에 차후 칼럼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차를 사용하는 사업자들은 전체 자동차 비용에서 비즈니스적으로 사용한 만큼의 퍼센트만 비용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용은 자동차수리비, 등록비, 보험 비 등 모든 것에 해당됩니다. 위에서 Log Book을 작성함으로써 개인비용과 비즈니스비용을 구분할 수 있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이러한 주행일지에 비즈니스용도로 사용할 때마다 나중에 충분히 증명할 수 있도록 명확한 사용목적을 기재하며, 3개월 동안 기록하셔야 합니다. 
3개월 기록하여 나온 퍼센트는 3년 동안 자동차 비용처리에 사용할 수 있으며, 그 이후에는 같은 방식으로 3개월 동안 주행일지를 작성하여 새로운 퍼센트를 구하여야 합니다. 

예) Log Book (3개월) = 
60%,   주유비 $60.00
주유비는 $36.00 만 처리할 수 있으며, 60%는 3년 동안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Log Book 의 작성함에 번거로움을 느끼신다면, IRD는 Log Bok 없이 25%로 자동차비용을 처리할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는데요. 25%로 처리하더라도 나중에 25%로 처리한 이유 및 증빙자료를 요청 받을 수 있으니 이에 따른 증빙자료를 잘 준비해두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외 부수적으로 IRD는 마일리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사업자가 비즈니스에 개인차량을 사용할 때 연간 5,000km 이하로 사용한다면, IRD는 1km에 73cents 는 비용처리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2017-2018 year기준, 전기차 81 cents per kilometer)


위의 내용은 일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에, 여러 가지의 상황을 고려해야 하는 회계분야 특성상 정확한 내용은 반드시 회계사 및 전문가의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에 참조해서 일어난 손해에 대해 필자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세종회계법인 제공)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