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다운 대학 경희사이버대학교

교육


 

<명문대 탐방> 대학다운 대학 경희사이버대학교

일요시사 0 4698

 ▲ 경희사이버대 전경


“남녀노소에 재교육 기회를!”


[일요시사 사회팀] 박민우 기자 = 경희사이버대학교는 2001년 설립 이래, 온·오프라인 결합을 지향하며, 고등교육의 미래를 선도해왔다. 우수한 온라인 수업 콘텐츠와 탁월한 교수진을 바탕으로 다양한 연령층에게 4년제 정규 학사 학위 취득, 자기계발 및 사회 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대표 온라인 고등교육 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

경희사이버대는 기존 온라인대학의 역할을 넘어 세계 온라인 고등교육의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공유교육의 비전을 다지고 있다. 대학다운 대학, 세계 석학과 학문적 탐구·성과를 이루는 온라인 대학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새로운 비전 제시

▲활발한 산업체 위탁교육 및 산학 협력 = 경희사이버대는 활발한 산업체위탁교육 협약 체결로 일과 학업을 병행하려는 직장인들에게 새로운 학업의 길을 제시하고 있다. 산업체위탁협약은 직장인에게 평생교육 및 사회 재교육 차원에서 대학교육(학사학위과정)의 기회를 제공해 자기계발 및 직무능력 향상 등의 기회를 부여하기 위한 제도다.

경희사이버대는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탁월한 교육 시스템으로 다양한 계층의 사회 재교육 및 평생교육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다. 이마트, CJ E&M 계열사, 삼성전기, 삼성전자, 서울특별시 등 국내 대기업, 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총 320여개의 기업 및 기관과 협약을 체결하고 이직·퇴직을 준비하는 직장인들에게 새로운 인생을 준비할 수 있는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 경희사이버대 해외석학교수 마이클 푸엣


위탁생들에게 전형료와 입학금 면제, 위탁교육 장학금 혜택 등을 제공함으로써 학업을 이어갈 수 있는 더 큰 기회를 제공한다. 협약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현장 실습 및 취업 알선·봉사활동 등의 기회를 제공받고, 자기 계발 환경조성은 물론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와 연계한 교양교육 지원, 전공과정을 통해 재학생들의 전문성 배양을 위해 적극 앞장서고 있다.

▲사회 트렌드 발맞춘 전공 및 학과 신설 = 경희대학교의 교육 노하우를 온라인에 적용시킨 경희사이버대는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와 연계해 세계적 교양교육 과정을 전면 도입했다. 이를 통해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세계 시민사회와 조우, 공동체적 가치를 추구하는 실천적 지식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직무 능력 향상을 위한 전공교육뿐만 아니라 경희의 탁월한 교양교육을 통한 인성교육까지 아우르고 있다.

온·오프라인 결합 지향
 국내 고등교육 미래 선도

사회 트렌드에 발맞춘 전공 교육과정 변화도 지원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경희사이버대는 ‘2013 사이버대학 선취업-후진학 특성화 사업’대학에 선정됨에 따라 올해 사이버대학 최초 모바일융합학과를 신설했다. 더불어 스포츠와 경영, 인문철학이 어우러진 미래형 통섭학과 스포츠경영학과도 개설돼 인기 학과로 자리 잡았다.

이밖에 사회복지학과와 노인복지학과는 각각 ‘상담심리’, ‘시니어컨설팅’교육 과정을 신설해 학과 커리큘럼을 강화했다. 공공서비스경영학과는 청소년지도사 2급 자격증 교육과정을 운영해 지난 2학기 입시에서 현직교사 및 교육 관련 종사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모았다.

다채로운 학과 특성화 프로그램 및 학생 참여 프로그램도 경희사이버대의 자랑이다. 오프라인 특강, 현장 학습 및 실습 등 각 학과의 다양한 특성화 프로그램을 통해 재학생들은 전공에 대한 전문 지식과 실무 능력을 동시에 쌓을 수 있다. 이외에 해외문화탐방, 어학연수, 교환학생 프로그램 등 글로벌 프로그램, 동아리, 스터디 모임, 봉사활동, 멘토링 프로그램 등 다채로운 오프라인 학생참여 프로그램도 재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해외석학교수 초빙 및 온라인 공유교육 = 경희사이버대는 사이버대학으로서의 역할과 가능성을 새롭게 정립하기 위한 노력도 남다르다. 2014년 하버드대학교 중국사학과 ‘마이클 푸엣’(Michael Puett) 교수를 인터내셔널 스칼라(International Scholar, I·S)로 초빙, 교육·연구 분야의 탁월성을 강화했다.

직장인들에 새로운 학업의 길 제시
 사회 전반적 인식 변화 위한 노력

해외 석학이 교수로 임용된 사례로는 국내 사이버대 최초다. 푸엣 교수는 2013년 5월 하버드대에서 5년에 한 번, 전체 교수들 중 5명만 선정해 수여하는 ‘하버드 대학 학부강의 최고의 교수상’을 수상한 하버드대가 자랑하는 스타 교수다. 작년에 이어 지난 7월 경희사이버대를 다시 방문해 홍릉캠퍼스 아카피스관에서 재학생 및 동문, 시민과 함께하는 중국학 특강을 펼치기도 했다.
 

  
 ▲ 경희사이버대 도서관

온라인 공유교육 ‘무크(MOOC)’의 세계적 흐름에 발맞춘 행보도 주목받고 있다. 경희대와 경희사이버대학교가 2013년부터 본격 추진 중인 ‘경희 MOOC 2.0’프로젝트는 현 무크 모델의 한계를 뛰어넘어 지속가능한 평생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선진국-개발도상국간 협력을 통한 세계 시민 누구에게나 열린 공유교육, 한국형 무크 등 각 문화권 맞춤형 공유교육 모델 구축하고자 한다. 현재 테스트 운영 중인 경희 MOOC 2.0 플랫폼에는 한국문화 집중 학습 강좌와 세계 시민 교육 강좌가 탑재되어 있어 누구나 간단한 절차를 거쳐 수강할 수 있다.

한계를 뛰어넘어

한편 경희사이버대는 2015학년도 신·편입생을 2014년 12월 모집 예정이다. 홈페이지(www.khcu.ac.kr/ipsi) 또는 전화(02-959-0000)로 문의하면 된다.

 

<pmw@ilyosisa.co.kr>

0 Comments
포토 제목
광고 Space availabl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