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인력 키우는 울산대학교

교육


 

<명문대 탐방> 고급인력 키우는 울산대학교

일요시사 0 4165

대기업이 투자하고 ‘모셔간다’

[일요시사 사회팀] 박민우 기자 = 울산대학교는 1970년 고 정주영 현대그룹 창업자가 ‘공업입국’실현을 위한 고급 기술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이후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응해 1985년 종합대학교로 승격했다. 현재 11개 단과대학, 6개 대학원에 1만7000여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다.

울산대 한국 대학 최초로 ‘말콤 볼드리지(Malcolm Baldrige)’품질기준을 적용한 교육품질 혁신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미국 국가품질상에서 출발해 현재 미국 40개 주의 대학교와 보건의료기관에서 적용되고 있다.

11개 단과대학

▲고품질 교육 = 울산대는 교육 및 행정서비스 분야에서 획기적인 성과를 얻으면서 교육인적자원부의 ‘교육개혁추진 우수대학’에 5년 연속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와 함께 2003년도부터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의 인증을 얻어 공학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증하는 공학교육인증제(ABEEK)를 시행하고 있다.

▲세계·국제화 교육 = 한 학기동안 해외 자매대학에서 수학하는 프로그램으로서 국내 대학 교육의 전범이 된 해외현장학습은 울산대학교의 가장 큰 강점 중 하나다. 이 프로그램은 휴학을 하지 않고도 자기가 낸 등록금으로 한 학기 동안 외국 대학에 유학하는 효과를 가져다주고 있다. 해외현장학습은 외국어계열 학부(과)뿐만 아니라 다른 계열에서도 전공과목 해외연수, 자매대학 유학, 학생교환교육, 해외어학연수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산학협동 교육 = 울산대는 완벽한 산학협동교육 프로그램을 자랑한다. 조선·화학·자동차산업 등이 밀집해 있는 한국의 산업수도에 위치하고 있다는 지리적인 이점과 현대중공업그룹이라는 튼튼한 재단의 지원으로 산학협동교육 프로그램이 효율적으로 이뤄진다. 산합협동교육은 각 학부(과)의 특성에 따라 ▲주일일형(주당 1일씩 한 학기 동안 실시) ▲장기형(4주 이상의 기간을 계속해 실시) ▲샌드위치형(3학년 수료 후 1년 동안 실시) 등으로 실시된다. 



 


 
 
 
기업체 간부로 구성된 산업교수와 현장지도강사가 현장에서 교육생의 훈련태도, 열성, 협동심 및 판단력 등을 평가하기 때문에 진로선택 때 커다란 도움이 되고 있다. 샌드위치형 산학협동교육은 기업체로부터 숙식을 제공받고 일정 급여를 받기 때문에 자기의 진로를 더욱 구체화시키는 프로그램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특성화 교육으로 명문 ‘우뚝’
‘현대’ 계약학과 졸업 전 취업

▲학부 일류화 사업 = 울산대는 학부에 ‘일류’ 브랜드(brand) 개념을 도입, 국내를 넘어 세계와 경쟁하는 명문학부를 만들고 있다. 기존 조선해양공학부와 화학공학부에 이어 기계공학부와 전기공학부가 세계 1위 조선업체인 현대중공업그룹의 지원으로 일류학부 육성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든든한 기업의 지원으로 세계적인 경쟁력 확보는 물론, 경제 위기와 관계없이 취업 경쟁력을 갖춘다는 목표로 학부(Department)에 일류 브랜드(brand) 개념을 도입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세계 일류화 학부는 세계 최대의 조선, 자동차, 기계, 화학 등 중화학 공업도시 울산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을 전략화한 조선해양공학부와 화학공학부, 기계공학부, 전기공학부이다. 경쟁력 있는 학부는 특성화해 국내를 넘어 세계 최고가 되겠다는 대학의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맞춤형 학부들 = 조선해양공학부는 ‘세계 1위 조선국에 세계 1위 학부’를 지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졸업자 대부분이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STX조선 등 세계 10대 조선소와 외국 선급사에 입사하며, 나머지 졸업생들은 관련 대기업과 대학원에서 자리를 잡고 있다.

화학공학부도 세계적인 정밀화학기업 ㈜KCC의 지원을 받아 지난 2008학년도부터 2012년까지 132억원을 투자했으며, 생명과학부는 학부장 공개채용과 교육 및 연구 지원으로 일류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교육부와 공과대학 화학공학부와 자연과학대학 화학과는 올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대학특성화(CK)사업에 선정돼 효율적인 화학인재 양성이 이뤄지고 있다.



 


 
 
 
기계공학부는 현대중공업이 내년까지 5년 동안 125억원을, 전기공학부는 150억원을 투자한다. 이로써 기계공학부와 전기공학부는 현재 BK(두뇌한국)21사업 등 기존 정부지원 사업비를 포함해 각각 300억원 이상 투자된다. 기계는 40명, 전기는 55명에게 ‘일류화장학금’과 기숙사 제공, 해외연수 등의 혜택을 준다.

▲쾌적한 교육환경 = 울산대는 학생들이 학교에 가는 재미를 더욱 쏠쏠하게 느끼면서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쾌적한 교육시설 확충에 계속 투자하고 있다.

1만7000명 재학

▲2000년 산학협동관, 식물원 ▲2002년 생활과학관, 종합서비스센터 ▲2003년 목련학사 ▲2005년 아산스포츠센터, 제2아산도서관 ▲2008년 종합운동장 ▲2009년 서울청운학사 ▲2010년 국제관 ▲2011년 건축관 ▲2012년 학생생활관 등을 신축했다. 또 조선해양공학관과 화학공학관, 그린자동차인재양성센터 등을 리모델링했다.



<pmw@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울산대, 이 학부를 주목하라! '기계공학부'



울산대 기계공학부는 기계·자동차 분야에서 ‘국내 최고’를 목표로 학부일류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세계 1위 조선업체인 현대중공업그룹으로부터 2015년까지 125억원을 지원받아 교수진을 강화하고 최신 교육 및 연구 기자재를 확충했다. 해외어학연수비까지 지원하는 일류화장학제도 운영과 다양한 현장인턴십, 취업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부가 2016년까지 156억원을 지원하는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을 수행하는 것도 강점. ‘그린카인재양성사업’을 수행하면서 학생들은 기계, 전기전자 및 재료공학을 아우르는 체계적인 교육을 받고 있다.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 등 울산지역 기업체에서 실시하는 현장적응력 교육은 취업연계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학부 일류화사업의 일환인 현대중공업 산학장학제도와 함께 현대자동차그룹과의 맞춤형 계약학과 제도는 실질적인 실무교육뿐만 아니라 졸업 전 취업 보장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다른 대학과 차별화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해마다 기계자동차공학전공 3년생 15명을 선발해 2년 간 전액 장학금을 지원하고, 트랙지정 교과목 이수자로 평점 3.5점 이상을 유지하면 졸업 후 취업까지 보장하고 있다. 울산대 기계공학부는 기계자동차공학과 항공우주공학 등 2개의 전공으로 나누어 신입생 때부터 분리 모집한다. <우>



<저작권자 ©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0 Comments
포토 제목
광고 Space availabl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