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인터뷰] 고정민 회계사

시사인터뷰


 

[시사인터뷰] 고정민 회계사

일요시사 0 612

사업체의 회계와 법적 규정 등에 탁월한 해결책 제시 

17대 오클랜드한인회 감사 입후보 등록첫 도전장

 

회계법인 Biz Solutions에서 비즈니스 컨설팅 매니저로 근무 중인 고정민 회계사는 특유의 자상함과 탁월한 일처리로 교민사회에서 실력있는 회계사로 정평이 나 있다. 고 회계사는 교민들이 사업을 할 때 이민자로서 현지 사정에 익숙지 않거나 영어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부분들을 지원하고 소통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교민 사업체의 회계와 세무, 법적 규정 등과 관련된 민감한 사항들에 대해 적재적소에 전문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기에 고객들의 만족감이 매우 높은 편이다.

고 회계사가 말하는 회계란 사업의 핵심요소 중 하나이고, 회계사는 조직이나 개인의 재무 건전성을 보장하고 최적화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안정적인 실무환경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와 다양한 성장 가능성을 제공하는 직업이 단연 회계사라 자부한다.

고 회계사는 NZ Top 10 회계 법인과 호주 회계법인에서 근무했다. 또한 IRD 감사관, IRD 부채협상 및 파산보호 등을 담당했으며, 기업회생 및 파산 절차, 중견 유통기업 CFO, 중견 제조기업 M&A 및 내부 ERP 시스템 구축을 담당했고, 얼마 전 2천만불 규모의 민사 소송에 법회계분야 전문 증인으로 참여한 경력이 있다. 최근에는 제17대 오클랜드한인회 감사로 입후보 등록을 마치고 생애 첫 한인회 감사직에도 도전장을 내밀었다. 이번 시사인터뷰에서는 고정민 회계사를 만나 회계사로서 겪어온 값진 경험들을 들어보고 한인회 감사로 나선 배경에 대해서도 두루 인터뷰를 진행했다.

 

아무래도 한인 회계사이기에 교민들께서 더욱 친근하게 의뢰를 할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교민들이 의뢰를 드린다면 어떤 장점을 기대해 볼 수 있을까요?

교민들이 현지에서 사업을 하면서 한인 회계사님들과 협력하는 이점 중 하나는 현지 환경에 익숙하지 않거나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한 지원과 소통의 편리함입니다. 특히 영어로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곤 합니다. 또한 세법과 같이 변화가 빠르게 일어나는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회계사는 교민들이 현지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이해하고 지원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교민 사업체의 회계, 세무, 법적 규정 등과 관련된 사항들을 전문적으로 처리할 수 있고, 교민들이 현지 비즈니스 환경에서 원활한 소통과 업무 수행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를 통해 교민 사업체들은 항상 최신 정보와 변화에 대한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으며, 규정 준수는 물론 성공적인 사업 운영을 지속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의뢰가 있다면.

일반적인 세무 회계 업무 외에 기업 파산 절차를 돕는 일과 IRD에서 파산시켜려 했던 기업을 보호하고 협상했던 일, 그리고 판매자 측 M&A 및 기업 가치 상승 업무를 했던 일이 기억에 남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인상적인 업무는 최근에 진행했던 2천만불 규모의 민사소송에서 법회계분야 전문 증인으로서 변호사들과 고객을 지원하고 자문을 제공했던 일입니다.

이 일은 방대한 양의 문서 및 회계자료들을 검토하고 상대방 측 증언 및 전문인 의견들 속에서 허점을 찾아 소송을 유리하게 이끌어가는 것이 요구되는 일이었습니다. 제겐 평소와는 다른 일이었고 시간적으로나 체력적으로 매우 힘들었지만 의미있고 기억에 남는 경험이었습니다.

 

회계사란 직업이 갖고 있는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일까요

회계는 사업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이며, 회계사는 조직이나 개인의 재무 건전성을 보장하고 최적화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또한 나라마다 세무적으로 차이가 있지만 회계 그 자체는 국제적인 표준과 원칙에 따라 이루어지는 전세계적인 활동입니다. 그래서 회계사들은 국제적인 기업이나 조직과의 업무를 수행하고, 국제 경력 발전의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덧붙여, 조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회계사들은 공익을 위해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으며, 사회적 가치와 책임을 실현할 수 있는 직업으로 인정받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회계사라는 직업은 안정적인 실무 환경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와 다양한 성장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요약하면, 회계사들은 대개 기업, 정부, 비영리 기관 등 다양한 산업과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직업입니다. 이는 회계사들에게 다양한 채용 기회와 진출 가능성을 제공하여 자신의 관심 분야나 전문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유연성을 부여합니다. 또한 재무, 세무, 내부 통제 등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고, 지속적인 자기 계발을 위해 학습해야 하는 도전적인 업무 환경을 제공하며, 전문성을 통해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합니다.

 

최근에 도전장을 내민 제17대 오클랜드한인회 감사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보죠. 출마 배경이 궁금합니다. 어떤 이유로 감사직에 입후보 등록을 하게 된 건지요.

제 주변 고객들이 추천을 많이 하셔서 출마하게 되었습니다. 봉사직이고 구설수에 오를 수도 있는 자리라 꺼려하는 분들도 있어 많은 고민을 했지만, 단순하게 업무에만 충실하면 되겠다는 생각에 최종적으로 출마 결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회계사님이 생각하는 한인회 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요?

한인회는 회원들로부터 자금을 모으고 관리하는데, 감사는 이러한 자금의 투명성과 합법성을 확인합니다. 감사는 회계 기록과 재무 보고서를 검토하여 재정 건전성과 회계 절차의 적절성을 확인합니다.

감사는 한인회의 내부 통제 체계를 평가하고 개선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는 부정 행위나 오남용을 방지하고 재정 건전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합니다. 감사는 회계 시스템, 재무 절차, 자금 운용 방침 등을 평가하고 효과적인 내부 통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조언을 제공합니다.

한인회가 관련 법률과 규정을 준수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세금 신고, 재무 보고서 작성, 기부금 사용 등에 관련된 법적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 평가합니다.

감사는 감사 결과를 요약하여 이사회에 보고합니다. 이를 통해 재정 건전성과 내부 통제의 강화를 위한 조언을 제공하고, 한인회의 관리와 운영에 대한 투명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한인회 감사는 회원들의 신뢰를 유지하고 한인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선거를 앞두고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요?

크게 별다른 활동은 하지 않고 주변 분들에게 알리고 있고, 간혹 기사 및 선거포스터 등을 보시고 연락하는 분들께 출마배경을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선거 공약은 무엇인지요.

저는 한인회의 재무 업무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한인회는 보통 인력이 부족한 조직이므로 내부에서 일하는 분들이 항상 업무가 많고 바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간단한 시스템이나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다른 분들이 더욱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물론 다른 분들의 협조가 있어야 가능하겠지만 저의 목표는 재무 업무에서 발생하는 복잡성과 번거로움을 최소화하고 조금 더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1)회계 시스템의 자동화 2)재무 보고서 작성 프로세스의 단순화 3)경비 결제 및 예산 관리의 표준화 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선 사항들은 한인회의 재무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도구와 체계를 제공하여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고 정확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른 분들이 업무를 더욱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끔 돕고 싶습니다.

 

한인회 감사에 당선된다면 계획과 포부 한마디.

기본에 충실해서 한인회가 관련 법률과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도록 돕겠습니다. 세금 신고, 재무 보고서 작성, 기부금 사용 등의 법적 요구사항을 지키며, 회원들과 지역 사회의 신뢰를 유지하게 하고 싶습니다.

 

글 일요시사 


3719ab8b094f461a4830d52690e3d7ec_1684200572_73854.jpg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