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의대 진학 (14)

교민뉴스


 

슬기로운 의대 진학 (14)

일요시사 0 280 0 0

이번칼럼에서는 호주 의대 치대 입학을 위한 준비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한다. 그동안 뉴질랜드 의대 치대 약대를 진학하기 위한 준비 방법 및 필수 요소들에 대한 설명을 드린바 있다. 호주 의대, 호주 치대 진학을 위한 준비를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이번 칼럼에서는 호주 의대, 치대 진학에 대한 설명을 드리려고 한다. 


호주의 경우 뉴질랜드와는 다르게 고등학교 성적을 통해 의대 진학이 가능하다. 뉴질랜드의 경우 대학교 1학년에 의대 입시를 치르고 그 결과에 따라 의대 치대 입학이 가능하다. 그러나 호주의 경우 고등학교 성적으로 의대 입시가 가능하다. 호주 의대 입시의 경우 고등학교의 성적과 UCAT, ,MMI 이렇게 3가지 요소를 통해 의대 입시를 치르게 된다. 

호주 의대 입시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의 성적이 좋아야 가능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13학년 성적관리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1년간 최상의 성적을 받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뉴질랜드 의대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성적보다 대학교 1학년의 성적을 위한 준비가 더 중요하지만 호주 의대 진학에 성공하려면 무조건 고등학교 성적을 최상위로 확보해야 한다. 

또한 호주 의대 입시를 위해서는 UCAT이라는 의대 적성 고사를 준비해야 한다. 

UCAT은 ‘The University Clinical Aptitude Test’의 약자이다. 말 그대로 의료계열의 적성 고사인 것이다. UCAT은 의학분야 종사자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자질 및 적성 등 다양한 역량을

테스트함으로써 적합한 지원자를 선발하기 위한 시험이다. 

컴퓨터 기반의 시험으로 2시간동안 온라인 시험을 보게 된다. 또한 UCAT은 1년에 1번 지원할 수 있으며 그 성적 또한 1년간 유효하다. 뉴질랜드의 의대 입시뿐만 아니라 호주 의대 입시를 위해서도 반드시 입시 당해 연도에 반드시 UCAT 시험을 치러야 한다. 호주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의 경우 13학년에 반드시 UCAT시험까지 치러야 하므로많은 부담감이 있을 수밖에 없다.

유학생의 경우 UCAT 대신 ISAT이라는 시험을 볼 수 있다. 이는 각 대학교의 입학 전형에 따라 다르니 반드시 학교별 입학 전형 분석이 필요하다. 

UCAT 시험은 총 5가지 Section으로 구성되어 있다. 의사의 자질을 다각도로 평가하는 시험인 만큼 5가지 Section을 통해 자세한 평가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첫번째 Section은 Verbal Reasoning (언어 추리 능력)이다. 이 섹션은 작성된 정보를 바탕으로 비판적 시각을 유지하고 정확한 판단을 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두번째 Section은 Decision Making (의사 결정 능력)이다. 복잡한 정보를 통해 올바른 결정과 판단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Section이다. 차트나 그래프 등이 포함된 문제가 출제되며 각 영역의 다양한 방식의 정보를 통해 올바른 결론에 도달하고 더 나아가 올바른 답을 도출할 수 있는가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진다. 문제 해결 능력의 평가라고 할 수 있다. 


세번째 Section은 Quantitative Reasoning (양적 추론 능력)이다. 비판적 사고를 유지하면서 숫자로 이루어진 정보를 정확하게 판단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수학적 능력의 평가라고 할 수 있겠다.


네번째 Section은 Abstract Reasoning (요약 추론 능력)이다. 정보를 통해 관계를 추론하고 집중, 분산적 사고의 활용 능력을 평가한다. 다양한 모형이 주어지고 그에 따른 예측, 전략, 선택을 하는 문제들이 출제되고 있다. 다시 말하자면 공간 지각을 통한 능력을 확인하는 파트라고 할 수 있겠다. 


마지막 Section은 Situational Judgement (상황 판단 능력)이다. 실제상황을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결정요소 및 적절한 행동을 식별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시나리오가 주어지고 그에 따른 적절성과 중요성에 대한 판단을 하는 문제들이 출제된다. 의사로서의 전문성과 적합성을 판단하는 평가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MMI는 Multiple Mini Interview로서, 다중 미니 면접을 뜻한다. MMI 인터뷰는 인성과 소통과 공감능력을 판단하기 위한 척도로서 호주 의대 치대 입시의 필수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종 합격을 위한 관문으로서 반드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2025학년도 호주 의대 치대 입시가 시작되고 있는 시점이다. 호주 의대, 치대 합격을 위해 위에 설명한 필수 요소들을 철저히 준비하여 반드시 합격의 기쁨을 누리기 바란다. 


우리엔젯컨설팅

크리스틴부원장 

뉴질랜드/호주 의대 치대 입시전문 상담문의

UCAT/MMI/GPA 특강 문의 

(woorinzmedical@gmail.com / 021-188-7960) 






0 Comments
광고 Space available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