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세스는 무엇인가?

금융


 

엑세스는 무엇인가?

일요시사 0 5750

손해보험사에서 적용하는 엑세스와 생명보험사에서 적용하는 엑세스는 차이가 있다. 하지만 두 보험사 모두 클레임을 할때 가입자가 직접 부담하는 가입자 부담금을 뜻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 보험의 경우 사고가 발생하여 보험사에 자동차 수리비용을 청구하게 되면 해당 엑세스금액을 자동차 수리점에 직접 지불하라는 안내를 받게 된다. 그러나 사고책임이 내가 아닌 제 3자에게 있는 경우는 처음부터 엑세스 부담을 면제해 주거나 일단 엑세스를 부담한뒤 차후 부담한 엑세스를 환불받게 된다.

 만약 수리한지 얼마안되어 다시 교통사고를 냈다면 엑세스를 또 부담하게 된다. 즉 클레임을 처리하는 매건마다 엑세스 부담문제가 발생된다.하지만 생명보험사가 적용하는 엑세스는 이와는 다르다. 생명보험사에서 엑세스를 적용하는 대표적인 보험상품이 의료보험이다. 

의료보험을 가입한 가입자가 보험사에 클레임, 즉 보상을 청구하는 일이 생기면 가입자는 선택한 엑세스 금액을 부담하게 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의료보험의 경우 엑세스는 피보험자 1인당 1년에 한번만 부담하는 것이 보통이다. 클레임을 자주하게 되더라도 1년안에는 한번만 부담한다는 뜻이다.또 의료보험의 경우 보험사에 보상을 청구하더라도 엑세스가 면제된 항목들이 존재한다.

 각 보험사의 의료보험마다 보장을 제공하는 혜택도 다르지만 언제 엑세스를 면제해 주는지도 다르기 때문에 가입전 꼭 비교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그리고 자동차보험, 가구도난보험, 주택보험등과 같은 손해보험 상품의 경우는 가입자가 선택할수 있는 엑세스의 종류나 범위가 다양하지 못하다.

 하지만 의료보험의 경우는 가입자가 마음데로 선택할수 있는 엑세스 종류가 다양하다. 일단 가입자 부담금이 아예없는 엑세스 $0도 선택할수 있다. 그 외에 $250, $500, $1000, $2000, $4000 등 다양한 엑세스선택 옵션을 제공하는데 높은 엑세스금액을 선택할수록 보험료 할인율이 높아진다. 

즉 높은 엑세스를 선택할수록 보험료가 싸다.앞서 설명한데로 거의 모든 보험사가 1인당 1년에 엑세스를 한번만 부담시키지만 의료보험 가입후 일정기간안에는 전문의 진료 및 전문검사 비용 클레임을 하는 매건마다 일정 엑세스를 부담시키는 보험사도 있다. 

반면 전문의 진료나 전문검사 비용을 청구할때는 엑세스가 없고 종합병원비용을 청구할때만 엑세스를 부담하도록 선택할수 있는 보험사도 있으므로 가입전 확인하는 것이 좋다.의료보험을 가입한지가 오래된 가입자중에는 높은 엑세스 금액으로 엑세스 선택변경이 가능하다것을 아예 잊고있는 가입자도 있다. 경제상황이 어려워져서 또는 나이때문에 비싼 보험료가 부담된다면 높은 엑세스를 선택하여 보험료를 낮출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자료제공: 김수원보험 488-0044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