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의 관점을 바꾸자!

건강/병원


 

병의 관점을 바꾸자!

베데스다한의원 0 4260


한의원에 가보면 항상 듣는 말이 있죠 어디가 아프다고 하면 늘 듣는 말이 기순환이 안되서 오는 것이라고 듣습니다. 백번을 설명해도 이것만큼 중요한 게 없습니다. 병이 오는 원인은 순환장애로 인해 기(氣)가 막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우리가 흔히 쓰는 말이 있습니다. <기가 막혀서 말이 안 나오네,기막혀서 죽겠네>대부분의 사람들이 항상 써오는 말입니다. 그런데 기(氣)를 이야기 하면 이상하게 생각합니다.

기는 누구에게나 있으며 피가 맑았던 어린 시절에는 누구나 아주 쉽게 느꼈던 것입니다.그러나 시간이 흘러 몸 안에 어혈이 차게 되면서 몸의 감각이 둔해져 기의 흐름을 잘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기(氣)는 정확하게 40분단위로 미추(꼬리뼈)에서 등을(독맥) 타고 머리를 거쳐 앞면(임맥)으로돌며 각 장부와 손가락 발가락끝의 세포하나하나에까지 막히지 않고 흘러야 합니다.

몸은 정상인데 갑자기 열을 받거나 충격을 받거나, 정신적인 부분에 의해서 일시적으로 기가 막히는 일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가 되면 갑자기 정신이 나간 사람처럼 멍한 상태가 되어 아무것도 생각할 수가 없거나 밥을 먹다가도 체하게 되며 몸의 기운이 빠져버리게 됩니다.(뼈가 틀어져서 기가 뒤집히거나 막히는 경우 간질, 경기, 체기, 알코올 중독 등등)

이처럼 기(氣)가 흐르지 않고 어느 부위에 정체되거나 막히면 몸이 피로하고 힘을 쓸 수가 없으며 통증이 나타나고 병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병을 바라보는 관점이 이곳 뉴질랜드에서 진료하다 보면 현지사람에게 설명해주면 다들 와~합니다. 

기(氣)가 막히는 첫 번째 원인은 척추에 있습니다.

척추와 척추 사이에는 수많은 신경이 온 몸으로 퍼져나가고 있는데, 몸의 무리한 사용이나 사고에 의한 척추의 틀어짐, 자세불량으로 인한 척추 측만으로 인해서 신경이 눌리게 되면 그 부위에 기가 끊기게 되어 통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문제가 생긴 부분의 척추를 눌러보면 통증이 있으며 그 주변에는 반드시 정상피부와는 다른 표시(점, 주름, 사마귀 등)가 있습니다.

기가 막히는 두 번째 원인은 장부에 있습니다.

오장육부는 음식물을 받아들여 필요한 영양소를 분리해 내고, 산소와 물을 받아들여 혈액을 만들기 위한 공장입니다. 혈액은 오장육부의 체계적인 기능에 의해서 만들어 지는데 음식을 섭취하면 이빨로 잘게 부수고 음식물이 위에 들어오면 소화액을 분비해 혈액이 가지고 갈 정도의 성분으로 만들어소장으로 보내면 소장에서 각종 영양분을 뽑아 분리하여 간에 저장하고 간에서는 혈액을 만드는데 필요한 성분과 몸 구석구석에 필요한 각각의 영양분을  조율해  혈액에 실어 보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혈액은 폐에서 산소를 받아들여 심장이라는 택배 기관에서 동맥을 통해 전신으로 배달되며 일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혈액은 인체전신을 새 세포로 갈아 끼우고 노폐물을 청소하는 등 모든 신진대사의 기능을 합니다.일을 하면서 바이러스와 싸운 혈이나 120일이 지나면 수명을 다해 죽게 되면 건강한 혈액들은 죽은 어혈을 짊어지고 임파에서 독소를 제거하여 정맥을 통해 비장인 재활용 공장에 들어가 찌꺼기와 칼슘으로 분리합니다.

분리된 칼슘은 1종창고인 뼈에 저장을 하고 나머지는 신장, 방광을 통해 버리게 됩니다. 이렇게 버려지는 어혈의 양만큼 다시 간에서 새로운 혈액을 조율하는 순환을 쉬지 않고 되풀이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몸 안의 장부들은 혈액을 만들고 처리하기 위한 공장일 뿐이며 이 장부들의 기능에 문제가 발생함으로써 기(氣)가 막히게 되어 병이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가 막히는 세 번째 원인은 어혈입니다.

혈액은 만들어진 후 120일 동안 온 몸을 순환하면서 병과 싸우거나 영양분, 물, 산소, 약물 등을 운반하는 일을 하고 수명을 다한 피는 임파를 거쳐 비장에서 재처리 된 후 다시 뼈의 골밀도를 높이거나 다른 장부에서 필요로 하는 물질을 만듭니다.그런데 이동하지 못하고 어느 곳에 쌓이게 되거나 비장의 이상으로 처리되지 못한 것을 어혈이라고 말을 하는 것이며 어혈이 쌓이면 그 부위에는 기가 끊기는 것입니다.  이 어혈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면 몸이 필요로 하는 충분한 일을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콜레스테롤과 같은 지방물질을 분해하지 못해 점도가 높아지면서 혈액의 이동속도를 더 느리게 하며 건강한 혈액 속의 혈구의 이동을 방해하는 것입니다.

혈액의 이동속도가 느려지면 몸에서 필요로 하는 물질을 정상적으로 공급해주지 못하며 만들어진 노폐물을 청소하지 못하며, 외부에서 침투한 세균, 바이러스를 물리치지 못하기 때문에 병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어혈이 쌓인 곳에는 점, 사마귀, 주름, 검버섯, 쥐젓, 기미, 통증, 간지러움, 굳어짐, 거칠어짐, 갈라짐, 닭살, 뱀살, 어린선, 튼살, 이상한 털이 나타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네번째 원인은 수술이나 사고에 의한 상처나 절단입니다.

절단된 부분은 이미 기혈이 끊긴 상태이며 흉터가 있는 부위에는 혈액순환이 막히면서 어혈이 쌓임으로써 기가 막히는 원인이 됩니다. 날이 흐르게 되면 자연상태의 기가 많이 흐르게 되는데 이 기의 영향으로 막혔던 기가 흐르게 됩니다.흉터부분이 더 가렵고 절단되어 이미 사라졌는데도 그 부위에 통증이 느껴지는 것은 기가 흐르면서 막혀있던 부분의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설명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병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기가 막히지 않게 해주는 것이며 어혈이 풀어주고 혈액을 순환시켜  근육이 부드러워지게 만들어서  척추를 정상적으로 돌아가게 만들어 눌려있던 신경을 살리고 장부의 기능을 되살리게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척추, 장부, 혈액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기를 이해할 수가 있으며 병의 원인을 알 수가 있으며 해결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가 막히지 않고 잘 순환해야만 건강하게 살수 있습니다 이것이 한방에서 그렇게 입에 침이 마르게 강조할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자료제공: 베데스다한의원 161 dominion road 

상담문의: 제니퍼 김  021 1272708
0 Comments
포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