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건강 :: 신생아 분유 먹이기 (Formula Feeding)

건강/병원


 

유아 건강 :: 신생아 분유 먹이기 (Formula Feeding)

일요시사 0 2399

유아 건강 :: 신생아 분유 먹이기 (Formula Feeding)
뉴질랜드 초보 엄마, 아빠가 한발짝 성장할 수 있도록 아기 건강 및 육아팁을 제공합니다.

상황 및 신체 조건에 따라 모유 수유가 쉽지 않은 산모가 있다. 모유 수유가 권고 사항이지 필수는 아니기 때문에 모유 수유를 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죄책감을 느끼지 않아도 된다. 일부러 모유 수유보다 분유를 택하는 엄마들도 있다. 시중에 있는 분유는 모유와 비슷하게 만들기 때문에 분유에도 아기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있어 아기에게 맞는 분유를 선택하면 된다. 특수 분유가 필요하다면 담당 GP와의 상담을 통해 처방 받거나 추천받을 수 있다.

분유는 우유를 원료로 소젖을 아기가 쉽게 소화할 수 있도록 가공해 철분, 칼슘 등 영양소를 첨가해 모유에 가깝도록 만든 조제 분유이다. 첨가된 성분은 제품마다 다를 수 있지만 아기에게 필요한 기본 영양소가 충분히 함유되어 있다. 어느 제품을 먹이느냐에 따라 크게 다르진 않지만 아기의 월령별 단계에 맞춰 선택해야한다. 또한 분유가 아기의 주식이 되어 항상 여분을 갖춰 급하게 사러가는 경우가 없어야한다. 분유는 풍부한 지방과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미리 타놓는 것보다 아기가 배고파하거나 필요할 때 타서 바로 먹이는 것이 좋다.

간혹 분유 알레르기나 설사를 보이는 아기에서 특수 분유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우유 알레르기나 유당불래증 (Milk Intolerance) 등의 증상을 보이는 아기에게 알레르기의 주원인인 단백질을 특수 처리한 분유를 먹인다. 이런 경우는 의사의 소견이 필요해 반드시 담당 의사를 방문해 상의해야한다. 아기가 설사를 하면 장 기능이 떨어져 소화 흡수에 장애가 생길 수 있고 영양 결핍이 오기 쉽다. 이때 일반 분유를 먹이면 설사가 더 심해질 수 있어 설사 방지 특수 분유를 먹일 수 있다. 설사가 멈추고 2-3일 후에 일반 분유와 섞여 먹이다가 서서히 일반 분유를 먹여도 된다.

분유 먹는 시간은 엄마와 아기에게 유대감을 형성시킬 수 있는 중요한 순간이다. 아기에게 필요한 영양을 공급해줄 뿐 아니라 엄마와의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해준다. 아기를 가슴 쪽으로 끌어 안아 눈을 마주치고 이야기를 하며 먹이면 엄마에 대한 애정과 안정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분유는 이렇게 먹이세요!
① 분유를 타기 전 먼저 주변을 정리하고 손을 깨끗 씻어주세요.
② 분유 스푼, 젖병, 젖꼭지 등의 도구는 미리 열탕에 소독한 후 사용해 주세요
③ 약 70도 온도에서 세균이 죽어 신선한 찬 물을 끓여 분유를 타 주세요. 수유에 가장 적당한 온도는 약 40도로 적당히 식혀주세요. 손목 안쪽에 분유 몇 방울을 떨어뜨려 따뜻할 정도면 적당합니다. 온도를 맞추기 위해 뜨겁거나 차가운 물이 담긴 주전자에 젓병을 잠시 담궜다가 꺼내도 된다. 전자레인지는 영양소를 파괴 할 수 있어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④ 아기가 분유를 먹기전 병에 공기가 들어가지 않았는지 젓꼭지 옆부분을 살짝 눌러 확인 후 먹여주세요.
⑤ 분유를 다 먹은 후 남은 양의 우유는 변질될 수 있어 버려주세요. 젖병과 젖꼭지는 바로 물로 세척하고 하루 한번은 뜨거운 물에 5-10분간 소독해주세요.
⑥ 아기가 젖을 먹은 후 트림 할 수 있도록 편안한 자세로 엄마의 어깨에 기대게 한 후 등을 부드럽게 토탁여 주세요. 트림을 유도했는데 아기가 트림을 하지 않는 경우 불편해 보이지 않는다면 그냥 놔두어도 됩니다.

0 Comments
포토 제목